온열요법 >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홈 > 자료실 > 자료실

온열요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1건 조회 33,634회 작성일 15-03-09 12:14

본문

-온열 요법-
냉증 해소/혈액순환/대사 활동 항진/ 면역력 증강
 
“모든 병의 원인은 몸이 차가운 상태, 곧 냉기” 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현대인들에게서 냉증은 질병과 불행을 부르는 큰 요인 가운데 하나이다. 냉기란 심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손이나 발이 차고, 나아가서는 하복부나 옆구리, 허리까지도 차가워지는 상태를 말한다. 그 원인은 한마디로 혈액순환이 나쁘기 때문이다.
우리 몸의 어느 부위에 병증이 있는 사람은 거의 틀림없이 그 부위를 만져 보면 차가운 상태 곧 냉기가 느껴진다. 간이 나쁜 사람은 간 부위를 만지면 차갑고, 자궁이나 방광에 병이 잇는 사람은 아랫배를 만지면 차가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은 곧 병증 있는 부위의 혈액순환이 나쁘기 때문이다. 냉증은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면 병은 자연 치유된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 몸의 냉증이란 항상 교감신경의 흥분으로 혈관이 수축되고 혈액순환이 나빠져 생긴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영양분이나 효소, 산소를 세포에 충분히 공급할 수 없으므로 자연히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런 냉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긴장과 스트레스, 그리고 음식의 과식이나 약물의 과용 등을 들 수 있다. 지나친 긴장과 스트레스 과로를 하게 되면 앞에서 살펴본 대로 피로가 누적되고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한다. 따라서 이럴 때 휴식을 취해 긴장을 이완하여 마음을 편 히 가지면 자율신겅은 부교감신경이 우위가 되어 결과적 으로 혈액순환이 개선된다. 온열 요법이란 한마디로 말해서 몸의 여러가지 장기에 더운 열을 가해서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하면 면역계, 순환계, 신경계, 호르몬계 등의 활동이 왕성 해진다.

 암이나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들의 장기는 대체로 생체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이다. 이때 외부로 부터 에너지 보충해 줄 수 잇는 가장 쉽고도 간단한 방법이 바로 온열요법이다. 열을 가하게 되면 혈액과 체액이 흐르면서 몸 구석구석으로 영양분과 산소, 에너지를 전달하게 되어 대사활동을 항진시킬 수 있다.
몸의 장기 중에서도 흉선, 간, 비장, 소장, 신장, 선골(엉치뼈), 발바닥, 생명의 방어선인 면역 방어 시스템과 깊게 관련되어 있다. 이런 면역 방어시스템 관련 장기들의 기능을 높이기 위해서 해당 장기부위에 온열요법을 사용하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면역력을 증강시킬 수 있다. 이 온열 치료 요법은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지만 중환자의 경우, 가족이나 간병인이 도와줄 수 있다. 온열요법은 온열 찜질기를 사용하거나 이런 제품이 없을 때는 다리미나 불에 달군 돌을 타월에 싸서 사용할 수 있다.
 
(온열 치료요법의 시행)
화상방지를 위해 속옷 위에 또는 타월을 피부에 대고 본인에게 적당한 온도로 찜질한다.
전체 온열 찜질 시간은 30분 ~ 1 시간 이내로 한다.

▶ 흉선 : 목과 쇄골 바로 아래에 흉선이 잇다. 이곳에 온열기를 지긋이 대거나 문지른다.
▶ 간장 5분 : 오른쪽 팔꿈치가 닿는 간 부위를 넓게 문지른 후 간에서 배꼽을 향해 담즙을 흘리는 식으로  손으로 마사지 한다.
▶ 소장 10분 : 배꼽주위를 중심으로 찜질한다. 냉 체질의 경우 배꼽 밑 심부의 단전에까지 열이 전달되도록  열을 가한다.
▶ 비장 5분 : 왼쪽 팔꿈치가 닿는 부위가 비장이다. 이곳에 열을 가한다.
▶ 콩팥 각 5분 : 등 부분의 허리 위에서 제일 아래쪽 갈비뼈 근처의 좌우 두 군데 가 콩팥 부위이다.
▶ 선골 5분 : 골반 위 삼각형의 평평한 뼈가 선골이다.
▶ 발바닥 1~2분 : 양쪽 발바닥에 따뜻한 온기가 충분히 느껴질 때까지 열을 가한다.

구안와사(구안괘사) 치료에 쓰이는 복부온열요법에 대해  
한의원 치료에 있어 대표적인 것이 침과 뜸입니다. 이러한 침과 뜸을 가리켜 침구(鍼灸)라고 하며 이를 이용한
치료법을 침구요법이라고 하며 이 중 몸에 온열자극을 주는 방법으로 구안와사(구안괘사)의 치료에 있어서는
복부온열요법을 씁니다.  안면마비 구안와사 치료법 -  복부온열요법
복부 온열요법은 한증으로 인해 생긴 병과 만성질환에 온기를 불어 넣어 양기를 돋우는 방법으로 기와 혈의 순환을 정상화시키고 향상시키는 치료법입니다.

복부온열요법은 구안와사(구안괘사) 초기 및 구안와사(구안괘사) 후유증을 치료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
 
구안와사(구안괘사)를 오래 겪고 있는 환자는 위장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소화기와 관련된 경락이 얼굴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복부 온열요법를 통해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어 위 경락을 회복시키며 신진대사를 바로 잡아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몸 속의 신선한 피를 생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인터페론의 생산을 증가시켜 염증의 확산을 막고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증, 허증을 치료하는 데에도 쓰입니다.
  
복부온열요법은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며, 혈액순환 개선 및 내장기능을 활성화 시킵니다. 또한 만성피로 회복과 노화방지, 중풍, 골다공증 등 각종 질병에 효과가 좋습니다.
내장지방 분해 및 복부비만 개선,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어 냉증, 대하, 월경통, 요통 등의 부인과 질환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 자율신경계를 안정시켜 진통, 소염, 숙면 작용을 합니다. (출처 : 단아안 한의원)

온열요법과 열 활성 단백질[Heat Shock Protein]

온열요법을 실시하면 환자의 통증이 줄어들고 인체 내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온열요법이 우수한 또 하나의 이유는 열활성 단백질(Heat Shock Protein)의 산출을 촉진시킨다는 것입니다.
열활성 단백질(HSP)이란 정상 세포가 온열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세포안에서 스스로 만들어지는 단백질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 한번 열활성단백질이 만들어지면 그 다음부터 발생하는 온열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지키려고 하는 강한 활동성이 생깁니다.
열활성 단백질은 피로물질이 나오지 않도록 하여 우리의 체력을 쉽게 회복시키기도 하며, 뇌의 호르몬 중 하나인 통증 완화물질인 엔돌핀이 나오도록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온열요법을 실시하면 환자의 아픔이 줄어듭니다. 암환자의 80%는 아픈 것이 너무 힘들어서 모르핀을 처방받아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온열요법을 실시하면 모르핀을 사용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통증이 완화되므로 통증 없이 치료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NK세포(내추럴킬러세포)라고 하는 암퇴치의 주역을 담당하는 림프구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만들거나 항종양 기능을 갖는 체내 인터페론의 합성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인체 내 면역력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 원적외선 중,고온 온열요법 [Hyperthermia]
 
국소체온 상승과 전신체온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자연愛 장수” 편백 온열찜질기 세트는 한국 식약처 의료기기허가를 받아 생육광선인 원적외선 중·고온 온열요법을 위해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원적외선 온열요법 의료기인 “자연愛 장수” 편백 온열찜질기 세트는 신체의 일부분인 암의 환부 또는 신체 전체의 온도를 높이기 위한 제품으로, 환자를 편백 온열매트 위에 눕히고 그 위로 장수 돔 찜질기를 덮는 형식으로 제작하여 돔을 옯겨가며 국부 조열을 할 수 있으며 상부, 하부에서 나오는 강력한 원적외선을 통해 몸 전체의체온을 올리면서 환자 스스로 면역력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환부의 온도를 집중적으로 42도 이상으로 올려 줌으로써 암세포를 급격히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신체 면역력이 강해지면서 암세포가 약해지면 확실히 우리 몸은 치유되는 방향으로 신체 상태가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되면 결과가 좋아집니다. 오해하지 말 것은 온열요법만으로 암이 치유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체온과 환부의 온도를 올림으로써 면역기능을 높이게 되면 다른 치료법과의 조합을 통해 상승효과가 나타나기 쉬운 상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항암제를 투여하더라도 되도록이면 그 환자에게 이 항암제가 효능이 있는지 조사하여 가능한 한 적은 양으로 최대의 효과를 발휘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적은 양의 항암제를 사용하더라도 그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는 조건을 만들기 위해서 온열요법을 같이 병용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온열요법을 실시 하면서 항암제를 투여하면 환자에게 부작용이 없는 정도만 투여해도 많은 양의 항암제를 투여했을 때와 동일한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환자의 신체적 부담은 거의 없으며, 항암제의 부작용으로 인한 고통으로 삶의 질(QOL)을 떨어트리지 않고도 보다 건강한 상태에서 항암제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항암제의 부작용 없이 치료를 할 수 있다는 것은 환자들에게도 매우 큰 장점입니다.
 
온열요법을 병행하는 것은 방사선 치료를 할 때에도 동일한 상승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어떤 다른 보완의료와 조합시켜도 확실히 그 결과가 좋아집니다. 말씀드린대로 우선 온열요법은 어떠한 부작용도 없습니다. 따라서 어떤 암이라도, 어떤 치료법을 선택하더라도, 우선 우리 신체를 치유되기 쉬운 상태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그렇게 신체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 온열 요법을 병행하여 실시하는 것은 필수조건입니다.
  
이렇게 원적외선을 이용한 고온온열요법의 주된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환부 및 전신의 체온을 올려주면 면역력을 빠르게 끌어 올릴 수 있다.
둘째, 체온이 올라가면 효소가 최대한 활성화되어 신체의 모든 대사기능이 정상화된다.
셋째, P53유전자(암 억제 유전자)가 활성화되어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한다.
넷째, 열활성 단백질(HSP)이 발생하여 세포를 안정화하고 엔돌핀을 촉진시켜 통증을 완화한다.

댓글목록

봉순옥님의 댓글

봉순옥 작성일
하단 바
(주)민영하이텍 사업자번호 : 122-86-26847 ㅣ 본사 : 인천시 계양구 안산로 60 (구.임학동 73-4) 민영빌딩 ㅣ Tel. 032)541-5410 ㅣ Fax. 032)653-8500
Copyright ⓒ (주)민영하이텍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현대이지웹 바로가기